(new) myPass 소개 및 FAQ
myPass를 앱스토어에 출시한 지 벌써 5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 동안 iOS가 변하는 만큼 myPass도 최대한 발맞추어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iOS 앱 개발의 트랜드가 급격히 변했고 새로운 프레임워크가 자리를 잡게됨에 따라
myPass도 시대의 흐름에 맞게 최신 프레임워크(SwiftUI4)를 사용하여 리뉴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myPass와 별개의 신규 앱입니다.
기존 앱을 업데이트하지 않고 앱을 신규로 출시한 이유는 다음과 같은 대규모 변경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 리뉴얼 myPass는 iOS16 이상만 지원
- 기존의 [보안카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카테고리 삭제
- 기존의 [멤버십카드] 카테고리를 [바코드] 카테고리로 이름 변경
- 기존의 투데이 위젯을 삭제하고 홈스크린/락스크린 위젯 신규 추가
- iCloud 동기화 기능을 삭제하고, 백업/복원을 파일앱을 통한 방식으로 변경
- 앱 비밀번호 입력 방식 변경 및 UI 개선
- 영어 언어 지원을 삭제하고 한국어만 지원 (대한민국 앱스토어에서만 판매)
기존 사용자들 중 일부는 이같은 변화가 "잘 사용하던 기능이 없어졌네?" 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것이며 저도 이부분 공감하고 이해합니다.
그래서 충분히 고민 끝에 기존 앱의 업데이트가 아니라 신규 앱으로 출시하게 된 것입니다.
아래는 FAQ를 정리한 것입이다. (계속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1. 기존 myPass 사용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리뉴얼 앱은 신규 사용자를 위한 것이라 생각하시면 되고 기존 사용자들은 계속 기존 앱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2024.07.17 내용 업데이트]
iOS 18 에서 기존 myPass 앱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기존 앱은 현재 유지보수를 하지 않고 앱스토어에서 내려갔습니다.
기존 앱은 iOS 17까지는 정상 작동하지만, iOS 18부터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기존 앱 사용자 분들은 iOS18로 올리기 전에 미리 데이터를 다른 곳으로 옮기시기 바랍니다.
2. 신규 myPass로 갈아타고 싶은데, 기존 myPass 데이터를 신규 myPass로 이전 가능한가요?
-> 가능합니다. 아래의 설명을 따라서 진행해 주세요.
[기존 앱에서]
1. [설정] - [데이터 관리] - [백업 생성] 선택하여 백업파일을 생성해 주세요.
2. PC와 폰을 연결하여 iTunes 파일공유를 통해 백업 파일 PC로 옮겨 주세요.
3. 백업 파일을 아이폰의 파일앱으로 옮겨 주세요.
이때 백업 파일을 이메일로 보내거나 클라우드에 올리고 아이폰에서 다운 받기 등의 방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맥에서는 아이폰과 연결하시고 아래 그림처럼 파인더에서 간단히 myPass 백업 파일을 복사하여 iCloud Drive에 옮기면 편리합니다.
[리뉴얼 앱에서]
1. [설정] - [데이터 관리] - [백업 불러와서 복원하기] 선택해 주세요.
2. 파일앱이 연동되어 열리면 저장된 백업 파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1. 기존 myPass의 [보안카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카테고리에 저장된 데이터는 리뉴얼 myPass에서 복원되지 않습니다.
2. 백업 -> 복원은 구 -> 신으로는 가능하나 신 -> 구로는 불가능합니다. 즉, 리뉴얼 myPass에서 생성한 백업 파일은 이전 myPass에서 복원할 수 없습니다.
3. 은행 보안카드 기능, 특히 위젯 기능으로 편리하게 사용했었는데 왜 기능이 없어졌나요?
은행 보안카드는 카테고리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제거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인터넷 은행, 모바일 뱅킹이 활성화 되면서 보안카드 보다는 OTP를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5년 전에는 보안카드 사용이 대세였고 저도 보안카드를 위젯에서 빠르게 확인하고자 앱에 기능을 탑재하였지만
현재는 모든 은행 거래에 보안카드 대신 간편인증이나 모바일 OTP를 사용하여 더욱 편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애플에서 기존의 투데이 위젯 방식보다 홈스크린/락스크린 위젯으로 개발할 것을 권장하고 있어 위젯 방식을 변경하였고
홈스크린 위젯은 사용자 인터랙션에 따라 위젯에 바로 콘텐츠를 표시할 수 없기 때문에 더욱 보안카드 기능의 제거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4. 아이클라우드 동기화 기능으로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오가면서 관리하기 쉬웠는데 왜 기능이 없어졌나요?
아이클라우드 동기화는 개발자인 제가 봤을 때 데이터가 유실되는 등 그 동작이 정확하지 않았고
많은 사용자 분들이 기기간 동기화로 사용하기 보다는 백업용으로 많이 생각하셔서
동기화 된 것으로 생각하고 앱을 지웠다가 복원할 때 복원이 안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했습니다.
myPass앱은 처음부터 아이폰 전용 앱이었고 아이패드 사용을 고려하지 않았으므로
또한 myPass 사용자의 95% 이상이 아이폰 단독으로 사용하시고 계시므로
따라서 이번에 동기화 기능을 제거하고 백업 및 복원을 보다 편리하고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파일앱을 연동하는 방식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개발자(제가)가 필요해서 락스크린 위젯에 달력을 만들었습니다^^
리뉴얼 myPass 앱에 포함되어 있으니 락스크린에 추가하여 사용해 보세요~